1. 무기여 잘 있거라 (A Farewell to Arms)


작가 :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잃어버린 세대' 작가이며 하드보일드 스타일의 작가이다.  

줄거리 : 주인공 프레드릭 헨리는 전방에 있다 부상으로 잠시 후방으로 오게 된다. 그 때 만난 간호사 캐서린 버클레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다시 전방에서 임무 수행 하다가 탈주 후 캐서린과 행복하게 살았음. 하지만 아이를 낳다 산모도 아이도 죽게되어 비극적인 결말을 맞게 된다. 


등장인물 


1. 프레드릭 헨리 ( Fredric Henry )

미국 군의관이며 전쟁에 참여한다.

2. 캐서린 버클리 ( Catherine Barkley ) 

프레드릭을 간호하던 간호사. 프레드릭과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여 삶을 이어나가지만 결국 출산 중 사망

3. 리날디 : 프레드릭 친구


작품 의의 


'허무와 비판' 테마로 한 전쟁 문학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헤밍웨이는 


전쟁이나 야생에서 나타나는 극단적 상황에서의 삶과 죽음의 문제, 

인간의 선천적인 존재 조건의 비극과 그 운명에 맞서는 

개인의 승리와 패배에 몰두하여 표현했다고 함


명대사 


"그거 정말 이상하군요. 남의 나라에서 군인을 하시다뇨."

"사실 군인이라기보다는 구급차 담당이죠."

"그래도요. 왜 여기로 오셨나요?"

"글쎄요. 가끔 사람들은 이유도 모른 채 어떤 행동을 할 때가 있죠."

"그런가요? 전 항상 모든 일에 이유가 있다고 배웠는데요."

*나는 내가 캐서린 바클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녀를 사랑하는 법도 알지 못했다. 우리의 관계는 브리지처럼 일종의 게임 같은 것이었다. 카드 대신 말로 하는 게임. 돈을 따거나 어떤 대가를 얻을 것처럼 게임에 임하면 되었다. 무엇을 건 게임인지는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그래도 나는 상관없었다.

출처: http://nicedream08.tistory.com/entry/무기여-잘-있거라-어니스트-헤밍웨이더클래식 [어흥이의 공책]

'글쓰기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명저 1. 주홍글씨  (0) 2018.12.20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  (0) 2016.04.16
좋은글 나쁜글  (2) 2016.04.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