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오늘이 중간고사이기에 정리하는 겸 쓰는 것이다.

그래도 공부보다는 글쓰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글쓰기로 분류하자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조건은
1.읽는 이를 감동시킨다.
2.열정이 살아 움직이는 글이다.
3.자신의 목소리를 숨기지 않는다.
4.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다.

이러하다.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있는데 기능성,윤리성,사회성이 이에 해당한다.

​1. 기능성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기본기의 연습이 필요하다. 그 기본기란 ​간결한 문장과 짜임새 있는 단락 구성​이다. 하지만 이를 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과한 욕심 때문이다. 잘 모르지만 아는척 하고 싶을 때, 그럴듯하게 어렵게 쓰고 싶을 때, 단순히 양을 늘리는 글이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일관되게 하나의 생각을 유지하는 통일성 ​과​ 문장과 문장을 순리대로 이어가는 연결성​을 지키며 간결하고 정확하게 글을 풀어나가야 한다. 이 때 아름다운 글이 탄생하며 이는 낱말에 허실이 없고 구성이 탄탄한 글이다.

​2. ​윤리성
​인터넷의 발달로 누구나 글을 쓰기가 편해졌다. 또한 지면제약이 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글이 장황해진다.
그렇다면 좋은 글은 어떻게 써야할까.
글을 '잘' 쓴다는 것은 기능의 숙달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글을 쓰는 '나'가 느껴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쓰는 사람의 목소리, 문체, 열정, 태도가 독자를 감동시킨다.
단, ​글쓴이의 존재를 객관성의 가면 뒤에, 피동형의 문장 아래, 표절과 짜깁기의 누더기로 숨는​것은 ​나쁜 글​이라 할 수 있다.

​3. 사회성
​인간은 인지활동을 통해 글을 쓴다. 이는 사회적 책임을 지니게 된다. 인간과 컴퓨터의 인지활동 차이는 ​자기 목적성​의 여부이다. 인간은 스스로 가치를 형성하며 그 가치가 보다 더 포괄적인 가치에 부합하기를 원한다. 그렇기에 ​판단 기준과 선택조건을 수시로 바꾼다.​ 하지만 ​가치지향만 추구하면 글쓰기에 장애가 생긴다.
우선 문장과 단락 완성에 집중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가치구현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좀 더 확장하면 '가치관/세계관'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글쓰기를 ​개인 차원에서 사회적인 활동으로 만든다.​ 글쓰기를 통해 의견을 표출하며 다양한 의견을 받는다. 이로써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낸다.
이 때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조율하지 않으면 나쁜글이 되어버린다.​ 여기서 나쁜글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1. 조율 시도를 하지 않는다
2. 일방적인 의견수용을 강요한다.
3. 해석과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다.

좋은글과 나쁜글의 판단은 개인차원의 일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판단 기준은 ​​기능성 윤리성 사회성​ 이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의견과 관점이 있다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며 수용하고 조율하며 비판한다면 글에 대한 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글쓰기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명저 2. 무기여 잘 있거라  (0) 2018.12.20
세계 명저 1. 주홍글씨  (0) 2018.12.20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  (0) 2016.04.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