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주홍글씨 (The Scarlet Letter)


주홍글씨는 Nathaniel Hawthorne (나다니엘 호손) 의 대표작으로 청교도 시대를 비판하는 소설이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남편과 원치 않는 결혼을 한 후에 홀로 뉴잉글랜드로 건너가게 된다. 거기서 남편을 기다리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결국 오지 않았다. 그녀는 개신교 목사 '딤즈데일'과 간음을 하고, 딸 '펄'을 낳게 된다. 사람들은 그녀를 심판대에 세우고 간음의 징표인 'A'  낙인을 찍는다. 남편이 누구냐 추궁하지만 그녀는 끝까지 입을 열지 않았고, 결국 남편의 정체는 아무도 모른채로 뭍히게 된다.

 이후 딤즈데일은 죄책감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헤스터의 정부인 ' 칠링월스' 가 돌아와 헤스터와 간음한 누군가를 비밀스럽게 찾아간다. 

칠링월스는 딤즈데일이 범인인 것을 알아가고, 헤스터와 딤즈데일은 도망치려하지만, 딤즈데일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굼을 거두게 된다. 


주요 등장 인물은

 

1. 헤스터 프린 (Hester Prynne)

가장 순수한 인물로서 간음을 했음에도 그 대상을 말하지 않고 자신만 오롯이 고통을 짊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딸을 홀로 키우며 어렵게 살아가는 와중에도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도와준다. 도움을 받는 사람들도 처음에는 냉대했지만 점차 그녀의 선행을 받아들이고 그녀를 받아들이게 된다. 오죽하면 'A' 낙인이 angel 로 인식되기까지 한다. 


2. 아서 딤즈데일 (Arthur Dimmesdale)

헤스터와 간음한 인물이며 펄의 아버지, 독실한 개신교 목사이다. 엘리트 출신이며 그렇기에 더욱 더 헤스터가 심판받을 때 나타나지 않고 자신을 숨긴다. 죄책감에 시달리며 헤스터의 정부 칠링워스에게 쫓기게 되면서 마지막엔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죽는다.


3. 로저 칠링월스 (Roger Chillingworth)

헤스터의 정부로서 의사이다. 아내와 간음한 누군가를 찾아 나서지만 ,대놓고 찾지 않고 비밀스럽게 찾아나가는 과정을 보아 복수를 원하지만 헤스터를 당당하게 감싸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 보여진다. 


4. 펄 ( Pearl ) 

헤스터가 딤즈데일과 간음으로 낳은 사생아. 헤스터에게 죄를 깨닫게 하고, 딤즈데일을 감싸는 등 스토리의 해결책 역할을 한다.


총평 


청교도 시대의 도덕주의를 비판하는 소설로서, 겉으로는 근엄하고 도덕적이지만 속으로는 그 누구보다 불완전한 모습을 나타냈다. 목사였던 딤즈데일조차 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나서지 못하고 자신을 숨긴다. 그러면서 겉으로는 목사 행실을 한다. 누구보다 청렴하고 도덕적인 청교도의 중심인 목사가 죄책감을 갖고도 자신을 숨긴다는 것은 당시 미국의 사회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명대사 


“당신은 무릎이 떨려 걷기도 어려운 사람더러 달음박질을 하라고 말하는구려! 나는 이곳에 뼈를 묻어야하오! 내겐 넓고 낯설고 고난에 가득 찬 세계로 모험을 무릅쓰고 찾아갈 기운도 용기도 남아있지 않소. 더구나 혼자서 말이오! 헤스터 나 혼자서 말이오.”


" 이제 사람들은 주홍글자 'A' 를 본래의 뜻대로 해석하려 들지않았다. 그즐은 주홍글자가 '능력(able)' 을 뜻한다고 했다"


"이미 과거는 지나가버렸어요! 무엇 때문에 그 과거를 저버리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는 거지요?"




'글쓰기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명저 2. 무기여 잘 있거라  (0) 2018.12.20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  (0) 2016.04.16
좋은글 나쁜글  (2) 2016.04.15

+ Recent posts